NSI Main > NSI 소개 > 공지사항

공지사항

[1038, 수요포럼 안내] 코로나19, 한국 무역이 가야할 길 - 권평오 KOTRA 사장

담당자

날짜 2020-07-06

15,583

<1038회 수요포럼 초대권: NSI가 대한민국 기업 리더들을 응원합니다>


- 일   시: 2020년 7월 15일(수)  오전 7시 ~ 9시
- 연   사: 권평오 KOTRA 사장
- 장   소: 조선호텔 뱅커스클럽 16층 강의장 (서울 중구 명동11길 19 전국은행연합회)
- 주   제: 코로나19, 한국 무역이 가야할 길
- 대   상: 대한민국 기업인 (CEO 및 임원), 선착순 5명
- 참가신청: https://www.onoffmix.com/event/219008


<강연 내용>

한국은 1997년 아시아 금융위기, 2008년의 글로벌 금융위기를 모범적으로 극복한 나라입니다. 하지만 위기 극복의 DNA가 최근의 코로나19발 경제 위기에도 여전히 유효할까 하는 불안감이 커가고 있습니다. 과거의 경제 위기와는 달리 실물부문이 급격히 흔들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한국경제의 버팀목이자 과거 위기 극복의 견인차 역할을 했던 수출에서도 이상신호가 감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번 수요포럼에는 '한국 무역이 나아갈 길'이라는 제목으로 국내 기업 글로벌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KOTRA 권평오 사장을 모셨습니다. 

기업인들은 위기의 시간일수록 "결국 살아남은 종은 가장 강한 종도, 지적인 종도 아닌, 변화에 가장 유연하게 적응하는 종이다."라는 찰스 다윈의 말을 되새겨 보아야 합니다.   

권평오 사장은 위기 속 3가지 대응전략을 제시합니다. 첫째, 수요 변화에 주목해야 합니다. 코로나19로 생활 및 소비 패턴이 변화함에 따라 새로운 수출품목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케팅 측면에서도 화상 상담, 온라인 전시회 등 비대면이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둘째, 글로벌 가치사슬(GVC) 재편에 대응해야 합니다. 해외 진출 기업의 국내 유턴 및 해외 첨단기업 유치, 전략적 해외투자 추진, 국내 기업 공급망 다변화를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셋째, 팀코리아를 통한 글로벌 프로젝트 수주가 필요합니다. 진입장벽이 높은 해외 프로젝트 수주의 최근 추세는 민관 협력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7월 15일(수) 아침 현장 강연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